부의 추월차선을 읽으며 느꼈던 사업 아이템에 대한 고민..
오늘 뉴스를 보다가 용인시, 버스정류장 무정차 방지 승차벨, 전광판 시범설치기사를 보게 되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결론은 무정차 민원을 없애기 위한 일환으로 시행되는 사업인데, 시 관계자가 언급하였듯,
앞으로도 참신한 아이디어로 시민 불편을 해소하는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겠다.
는 말이 와닿았다.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언스크립티드에서 언급되었듯이,
아이디어는 개선과 혁신에서 나오는데,
위의 사례가 바로 불편을 개선하는 아이디어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보며 든 또 다른 생각은...
바로 시, 군과 같은 지자체에 접수되는 민원(시민 불편 사항)을 분석한다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다.
용인시의 무정차 버스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시범사업처럼 시민의 불편함을 없애기 위한 사업을 찾아서 적용한다면, 그 역시 기존의 것을 개선하는 아이디어, 사업 아이템이 될 것 같다.
우리나라는 관공서를 비롯하여 많은 기관들이 민원, 불편사항 접수를 받고
꽤 빠른 시간에 해결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자체적인 해결만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접수되는 민원 내용에 따라 열람하거나, 그 민원의 해결방안을 공개모집한다면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툭하면 나오는 인구 감소에 따른 해결방안이나,
지방 살리기, 지방의 청년유입 대책이나,
저출산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같은
국가차원에서도 어려운 문제들만 아이디어들만 모집하지 말고.
반복적으로 접수가 되는 국민, 시민들의 불편사항과 관련한 민원을 공개하여
그와 관련한 개선 아이디어 (아이템)을 발굴하는 방안이 모색된다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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