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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남자

[도서리뷰]트렌드코리아 2024 -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리뷰

by 디노우하리 2023.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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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4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김난도, 전미영, 최지혜, 이수진, 권정윤 저 외 6명 | 미래의창 | 2023년 10월 05일

 

매년 이맘때쯤이면 트렌트코리아가 발간이 됩니다.

트렌드 도서 분야 1위, 베스트 국내도서로 출판과 동시에 관심을 받는 책이죠.

올해 트렌트코리아2024(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도 10월 5일 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사실 도서관에서 빌려 볼 요량으로 주문 안 하고, 대출 예약만 해두었는데, 와이프님께서  이미 구매하셨더군요. (소통 없음)

사은품도 같이 와서 좋네요. 마우스패드와 스케쥴러 입니다.

마우스패드 없었는데, 잘 됐네요.

트렌드코리아 2024는 2023 대한민국의 트렌드를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2023년도의 대한민국의 10대 트렌드 상품에 대한 정리를 아래 그림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무인점포 / 여행예능 / 챗GPT / 편의점 초저가, 초대형 상품 / 단백질 식품 / 식당 예약, 줄 서기 앱 / 웹툰, 웹소설 / Y2K, 복고아이템 / 팝업스토어 / 고향사랑기부제

 

일부 체감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긴 하지만, 2023년 트렌드의 정리를 보며 상당수의 트렌트 흐름이 앞으로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도의 대한민국의 트렌드(소비트렌드 등)를 정리하고, 여러 종합적인 여건들을 반영한 2024 트렌드를 예측, 안내하는데, 2024년도는 청룡의 해이기도 해서, 용의 그림에서 마지막 눈을 의미하는 화룡정점으로 DRAGON EYES를 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의 첫자들을 따서 다음과 같이 정해졌습니다. (매번 하던 방식)

2024 트렌드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분초사회
Rise of ‘Homo Promptus’ 호모 프롬프트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육각형인간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On Dopamine Farming 도파밍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요즘남편 없던아빠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스핀오프 프로젝트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디토소비 
ElastiCity. Liquidpolitan 리퀴드폴리탄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돌봄경제 

미래의창과 교보문고를 보니, 북카드와 내용이 있어서 함께 올려봅니다.

 

출처 - 미래의창, 교보문고

 

북카드의 내용에서 보듯, 2024 트렌드를 쉽게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정리되어 있는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분초사회 1분 1초가 아까운 세상이다. 시간이 돈만큼 혹은 돈보다 중요한 자원으로 변모하면서 ‘시간의 가성비’가 중요해졌다. 단지 바빠서가 아니다. 소유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이행하면서 요즘 사람들은 볼 것, 할 것, 즐길 것이 너무 많아졌다. 초 단위로 움직이는 현대 플랫폼 경제에서 시간의 밀도가 높아지며, 우리는 가속의 시대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

◇ Rise of ‘Homo Promptus’ 호모 프롬프트프롬프트는 AI에게 원하는 답을 얻어내기 위해 인간이 던지는 질문을 뜻한다. “AI는 프롬프트만큼 똑똑하다.” 인간이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AI가 내놓는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키워드가 ‘호모’, 즉 인간으로 시작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AI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결국 ‘화룡점정’의 역량은 사색과 해석력을 겸비한 인간만의 것이다.

◇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육각형인간완벽을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성격 등등 모든 것에서 하나도 빠짐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 ‘육각형인간’은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강박적인 완벽함의 반향으로 작용한다. 어차피 닿을 수 없는 목표라면, 포기를 즐기는 놀이이자 타인을 줄 세우기 위한 잣대로 활용하는 것이다. 육각형인간 트렌드는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흔들리는 사회를 살아야 하는 젊은이들의 활력이자 절망이면서 하나의 놀이다.

◇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오늘날 ‘일물일가’의 법칙은 사라졌다. 소비자의 지불 의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빅데이터의 활용과 실시간으로 모든 변수를 측정해내는 AI의 발달은 시간, 장소,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일물N가’의 세상을 열었다. 소비자도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 이제 ‘최저가’가 아니라 ‘최적가’가 중요해지고 있다.

◇ On Dopamine Farming 도파밍도파민 도는 일 뭐 없나? 재미는 늘 인간의 화두였지만 요즘만큼 재미를 좇는 일이 일상이 된 적은 없었다. 게이머가 ‘파밍’하며 아이템을 모으듯, 사람들은 재미를 모은다. 엉뚱하고 기 발하고 지극히 무의미한 일들이 주목을 끌고 ‘역대급 도파민’이 매번 기록을 경신한다. 자극적인 숏폼 콘텐츠가 범람하는 오늘날 도파밍은 피할 수 없는 추세다.

◇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요즘남편 없던아빠결혼이 인생의 가장 큰 선택이 된 오늘날, 결혼 후 남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전에 없이 달라 졌다. 가사 노동과 육아, 가족 관계의 균형점이 이동하고 있다. 권위적 가장에서 평등한 동반자로 역할이 바뀌어가는 요즘남편,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6시 신데렐라’를 자처하는 없던아빠들이 가정과 기업, 나아가 소비의 풍경을 바꾸고 있다.

◇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스핀오프 프로젝트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쓰이던 스핀오프가 이제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비교적 저 예산과 유동적인 전략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해보는 스핀오프는 기업 입장에서 실패에 대한 부담이 적고, 또 성공할 경우 예상 밖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개인들도 커리 개발을 위해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변화의 시대, 스핀오프는 새로운 성장동력이다.

◇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디토소비“나도”라는 의미의 ‘Ditto’가 소비 현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나의 가치관과 취향을 오롯이 반영하는 사람, 콘텐츠, 유통 채널의 선택을 따라 하는 디토소비는 구매 의사결정에 따르는 복잡한 과정과 시간을 건너뛰어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FOBO, 즉 실패의 두려움을 줄이기 위한 손쉬운 방편, 디토소비가 뜬다.

◇ ElastiCity. Liquidpolitan 리퀴드폴리탄인구는 감소하고 광역 교통은 발달하는 현대사회에서 유목적 라이프스타일을 구가하는 소 비자가 늘어나며, 지역은 이제 하나의 고정된 공간이 아니라 이동하고 흐르는 유연한 모습을 보인다. 정주인구보다 관계인구에 방점을 찍는 유연도시 리퀴드폴리탄이 주목받는다. 불균형 발전과 지역 소멸을 우려하는 이 시대에 리퀴드폴리탄은 새로운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

◇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돌봄경제인간은 누구나 돌봄을 필요로 하는 존재다. 초개인화하는 나노사회, 1분 1초가 아쉬운 분초 사회에서, 돌봄의 시스템화가 중요해졌다. 돌봄은 이제 단지 연민이 아닌 경제의 문제다. 나 이와 건강 상태에 따른 사회적 약자들만이 그 대상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엄마도 엄마가 필요한 세상이다. 돌봄경제는 바로 나의 문제인 동시에, 우리 조직과 사회의 경쟁력이다.

 

10대 소비트렌트 키워드를 보고,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처음부터 공감되는 부분이 많더군요.

 

이미 빨리빨리로 유명한 한국인이지만, 이제는 1분 1초를 따지고, 가성비(가격대비 성능)처럼 시성비(시간대비 가성비)를 따지기 시작했다는 내용으로 시작해서, 유튜브로 드라마 요약 보기, 1.5배속, 2배속으로 정주행 하기... 최저가 찾는다고 시간낭비하느니 그냥 빨리 질러버리기~

 

이와 함께, 쇼핑할 때 실패하는 것이 싫어서 검증된 후기를 참고하거나, 남들이 많이 사는 인기품목 중심으로 따라가는 디토(Ditto) 소비..

 

안 그래도 스마트폰과 SNS로 눈이 돌아가고 있던 중에 유행하기 시작한 숏폼들..

 

일 마치고 퇴근하면, 집에 가서 아이들 저녁부터 차려주고 설거지하고, 청소하는 요즘남편 없던 아빠(저도 해당이네요.)

 

웹툰을 중심으로 봐도, 몇 년 전부터 판타지, 회귀물, 먼치킨물(혼자서도 최강이라 다 해 먹는 이야기)이 유행이였는데, 이와 유사한 맥락의 육각형인간까지...

 

공감 가는 부분이 많네요. 이런 트렌드가 2024년도 트렌드로 언급되었습니다.

 

에효..... 앞으로는 옛날 아빠들이 욕을 먹고, 요즘 아빠들은 잘해야 본전이 되는 게 트렌드인가 봅니다.

왜 트렌트를 보는데 급 한숨이.....


이건 참고입니다. - 그냥 생각해 본 겁니다. 

온라인 쇼핑의 실패를 줄이기 위한 노하우로 언급된 부분인데, 마지막 항목 - 같은 제품의 사이즈와 컬러를 모두 한꺼번에 주문한 뒤 맞는 것만 남기고 환불해 실패 확률을 낮출 것. 이런 게 노하우로 있다는 게 좀 놀랬습니다.

환불을 한 번은 할 생각으로 다른 사이즈와 컬러를 모두 주문한다니....

그럴 바엔 아예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때, 주문 치수를 기준으로 +- 치수를 하나씩 더 보내고,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고, 나머지는 무료 반품을 진행시켜 주는 서비스를 모두 또는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게 어떨까 하고 말이죠.

(예 : 옵션-쇼핑 성공보장시스템 + 3000원 : 쇼핑 성공보장 시스템이란? - 주문한 상품을 기준으로 +- 치수 제품을 함께 보내드립니다. 실제 착용하여 보시고, 맞는 사이즈의 제품을 선택하신 후, 나머지 제품은 회수하는 시스템입니다.) 

만약 이런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가정하면, 택배로 사용하는 박스도 종이 박스가 아니라, 재사용이 가능한 튼튼한 박스를 사용해도 좋겠네요.


트렌드코리아 2024는 다가올 가까운 미래에 주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키워드를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이런 정보를 잘 활용한다면, 투자, 기업의 상품, 소비와 생활패턴 등을 미리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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