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남자

[도서리뷰]ATOMIC HABITS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크리어

by 디노우하리 2024. 2. 12.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임스 클리어 (지은이) | 이한이(옮긴이)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02월 26일 
원제 : ATOMIC HABITS

책의 소개를 보면,
저자 제임스 클리어가 인생의 나락에서 최고의 선수까지 될 수 있었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때 조금씩 시도한 아주 작은 일들이 삶을 바꿨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자기계발 방법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고교 시절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저자는 연습 중 동료의 야구 배트에 얼굴을 정통으로 강타당하는 큰 사고를 당했고, 걸을 수조차 없었던 저자는 절망에 빠지는 대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이라도 찾아 그것을 반복하자고 마음먹었다. 그 후 매일 걷기 연습을 해서 6개월 만에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고, 6년 후에는 대학 최고 남자 선수가 되었다. 

그 후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가 된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생생한 경험과 생물학, 뇌과학, 심리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집약해서 습관 하나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한다. 저자는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계획에 대해 단계별로 소개한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심이 분명해야 하고(제1법칙), 매력적이어야 하며(제2법칙), 쉬워야 하고(제3법칙), 만족스러워 하는데(제4법칙), 이 네 가지 법칙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빠르고,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변화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금연, 다이어트에서부터 비즈니스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뤄내기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습관을 세우고 삶을 변화시키는 과학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저자는 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정말로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고 이야기하며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매일 조금씩 좋은 습관을 만든다면 무엇을 결심하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전한다. 

-책 소개 중(교보문고)

예전에 읽은 책 중에서 기억나는 습관에 관한 책이 있는데, 바로 습관의 디테일입니다.(BJ포그)

습관의 디테일은 2022년 12월에 처음 접했는데,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습니다. 
책의 내용이 잘 되어 있고, 습관 변화를 위한 행동 설계 지침서라고 여겨져서 그 뒤에 구매 했습니다.

참고로 습관의 디테일의 가장 핵심 공식은 B=MAP입니다.
행동(behavior), 동기(motivation), 능력(ability), 자극(prompt)

습관을 변화하기 위해서는 습관의 행동과정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행동을 설계하는데, 
행동을 만들어내는 작은 신호부터, 행동의 타이밍 등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책입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은 전자도서관에서 대여해서 읽었는데(음성으로 듣기도 함)
습관의 디테일(tiny habits)과 유사한 면이 많아서 이해가 쉬웠습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는 아주 작은 습관들이 쌓여서 만들어내는 극적인 변화를 언급하며,
이를 위해서는 작은 습관들을 자신이 의식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행해질 정도로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줍니다. 

특히, 챕터 1을 보면서 가장 크게 공감했는데,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성공한 사람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도 목표는 같다.'라는 부분이 있는데, 
공감 백배 문구입니다.

목표를 갖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목표를 이루지 위한 시스템은 아무나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목표를 갖는 것에는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지만, 
장작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는 데는 소홀한 편입니다. 

그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바로 atomic habits에서 말하는 아주 작은 습관들을 갖추어 나가는 것입니다. 

행동 변화의 세 단계(결과 변화 - 과정 변화 - 정체성 변화) 중에서 정체성 변화를 이끌어내어야 하며, 
정체성은 습관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중요한 내용들이 많겠지만, 그중에서 몇 가지만 언급하면,

습관 형성의 네 단계 - 신호, 열망, 반응, 보상에 대한 행동심리학적 접근으로 더 나은 습관을 만드는데 이용할 수 있다. 

◇ 습관이 자동화되면 그 일을 하는데 큰 노력(주의)을 기울이지 않게 된다.

◇ 습관 형성이 어려울 때에는 정해놓은 계획을 따르도록 한다. 계획은 구체적으로 만든다.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 습관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쉬워야 성공한다. 좋은 습관은 쉽게, 나쁜 습관은 어렵게 만들자.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
1. 분명하게 만들어라.
2.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3. 하기 쉽게 만들어라.
4.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
1.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2.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3.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4.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이런 내용이 와닿습니다.


방에 들어가면 불 켠다, 옷을 입으면 단추(지퍼)를 채운다와 같이 우리는 의식하지 않아도 하는 행동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알게 모르게 그런 행동들이 우리의 일상을 채우고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일상에서 의식하지 않고 행해지는 작은 습관 행동들이 무엇인지 인지해보고, 
그 행동들을 좋은 습관으로 채우고, 나쁜 습관은 버리도록 행동 설계를 해야겠습니다.

그러면 atomic habits(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제목처럼
작은 습관들의 힘으로 자신이 바라는 모습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