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주의, 칵테일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칵테일 파티 효과란 인지과학자 콜린 체리(Colin Cherry)에 의해 명명되었는데,
파티장의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대화하는 상대방이 이야기를 선택적으로 지각하여 집중하는 현상을 말한다.
나이트클럽같이 시끄러운 곳에서도 웨이터에게 주문을 하고, 옆사람과 대화를 하는 게 바로 이런 현상이다.
즉 칵테일 효과는 받아들이는 사람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받아들이는 현상을 칭하며,
이는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및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에 의해 이루어진다.
쉽게 얘기하면,
우리는 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사진을 살펴보자.
사진에는 비키니를 입은 여성이 있다.
당신이 인식한 것은 비키니 입은 여성인 것이다.
그런데 사진에는 공도 있다.
그러면 농구공은 어디에 있었을까? 오른쪽? 왼쪽?
이런 실험을 한 예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실험
사람들에게 검은 셔츠를 입은 세 사람과 흰 셔츠를 입은 세 사람이 공을 주고 받는 1분가량의 영상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검은 셔츠를 입은 사람이 공을 패스할 때마다 단추를 누르도록 하였다. 영상의 중간중간 공을 주고받는 사람들 사이로 우산을 든 젊은 여성이 지나가는 모습이 나타났으나, 실험 참가자들은 검은 셔츠를 입은 사람들에게만 주의를 기울였기 때문에 여자의 존재를 알아차리지 못했다.
다니엘 시몬스와 크리스토퍼 샤브리(Daniel Simons & Christopher Chabris)의 실험 역시 유사한 현상을 보여준다. 이들은 공놀이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 고릴라 복장을 입은 사람을 투입한 뒤, 약 10초 동안 멈추어 서서 가슴을 마구 두드리게 하였다. 그러나 참가자들의 절반은 공을 주고받는 장면에만 집중하여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부주의적 맹시(inattentional blindness) 현상을 보였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칵테일 파티 효과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틱톡이나 유튜브 등을 보면
여자가 지나가는데, 뒤에 있던 사람의 옷 색깔을 물어보는 영상
마법쇼를 하면서 미녀에게 시선을 빼앗긴 사이 마법사가 트릭을 실해하는 영상 등
모두 동일한 예이다.
우리는 익숙한 일에는 의식적으로 집중을 할 필요가 없기에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떤 특정한 계기나 본인과 관련된 정보에는 의식적으로 정보를 기울이게 된다.
신차를 뽑았다. 출시된지 며칠 안된 신차.
'신차니까 도로에는 동일한 차는 거의 없을 거야.'
라고 생각하고 운전을 하는데....
그날 하루동안 동일 차량을 20대 넘게 봤다. 신차인데도 불구하고..
의류 사이트에서 빨간색 코트가 너무 이뻐 보였다.
빨간색 코트를 사고, 오기만을 기다려서 드디어 입고 나가는데,
왜 하필 오늘 빨간색 옷을 입을 사람이 그렇게나 많은 건지...
셀카 찍는데, 뒤에 먼 곳에서 작게 찍힌 사진에도 빨간색 코트가 나온다.
그날따라 이상하게 더 많은거 같다는 느낌도 들 때가 있는데,
정말 그럴까?
칵테일 (파티) 효과 - 선택적 주의인 것이다.
선택적 주의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른 형태로도 쉽게 접한다.
다이어트에 예민한 사람에게 특정 단어 - 비만, 다이어트를 언급한다면,
그 사람을 매우 화를 낼지도 모른다.
단어를 언급한 사람은 전혀 그럴 의도가 없었을지라도말이다.
상대방이 특정단어를 사용해서 말했을 때 열등감이 심한 사람들은 자신을 비하한다고 생각하는 것.
길을 가다가 동전 떨어지는 소리가 잘 들리는 것 역시 선택적 주의이다.
학습에 의해 자신에게 필요한 단어나 소리에 더 관심을 갖게 되는 것도 영향이 있다.
이런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도 있다.
홈쇼핑이나 이메일에서 자주 사용하는 '000 고객님에게만 특별히 드립니다'와 같은 단어.
사람이름, 다시없을 혜택, 지금만, 이 순간만, 마감임박, 특별 할인, 쿠폰, 사은품
이런 종류의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칵테일파티 효과 - 선택적 주의를 적용한 키워드 마케팅이다.
심리적인 요소들이 참 많이 숨어있는 세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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