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로 일주일 동안 고생을 하고(1.5km 달리기도 패스..) 이제야 좀 살만해졌는데, 이제는 날씨가 도와주지 않네요. 괜히 속상해집니다. 뭔가 해야지 하는 마음이 꺾이는 느낌은 불편하니까요.
그래도 이번 감기를 통해서 건강, 그 자체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건강.(health)
건강(health)
요약 : 신체적 ·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
세계보건기구(WHO)의 헌장에는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람은 인종 ·종교 ·정치 ·경제 ·사회의 상태 여하를 불문하고 고도의 건강을 누릴 권리가 있다는 것을 명시한 것이다.
즉 과거에는, 건강이란 육체적 ·정신적으로 질병이나 이상이 없고, 개인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신체상태를 말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개인이 사회생활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서 사회가 각 개인의 건강에 기대하는 것도 많아졌기 때문에 사회적인 건강이란 면에서 이와 같은 정의가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헌법에는 건강을 “모든 국민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라고 규정하고 있어 건강을 하나의 기본권적 개념으로 보고 있다. 또한 질병이 없는 상태라는 수동적 건강에 대한 태도에서, 금주 ·금연 등 생활습관의 변화나 운동 같은 적극적으로 건강해지려는 노력 등 능동적 태도가 강조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건강 [health, 健康]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건강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해왔습니다.
19세기 중엽 이전까지는 몸이 건강한 자가 사회를 지배하고 신체가 허약한 사람은 무시를 당하는 신체개념이 주를 이루었고, 이후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심신개념이 뒤를 이었습니다. 20세기 중반부터는 일, 운동, 식사, 휴식, 수면 등의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아무런 지장이나 고통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 생활개념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 후 1998년 1월 101차 세계보건기구 집행이사회에서 결의하고 5월에 열린 세계보건기구 본회의에서 승인하여 건강의 정의에 영적인 개념을 추가하게 되어 “질병이나 결손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라고 정의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건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갖추어져야 정말 건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의 3 요소 - 신체 건강, 정신 건강, 사회적 건강
1. 신체 건강
신체적 건강은 현재까지도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건강 관리 요소입니다. 신체 건강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갖는 등 일상 속 작은 노력을 꾸준히 실천하고 신체 건강을 미리미리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을 자는 것 역시 신체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은 질병으로부터의 회복이나 건강 관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낮 동안 긴장돼 있던 근육, 혈관 등을 이완시키고 세포 조직을 회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면 시간은 하루 7~8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신체 건강은 단순히 신체적으로 질병이 없고 활동적인 상태가 아닌 개인의 생활습관과 정신적 건강, 그리고 다양한 사회적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신체가 아무리 건강하더라도 행복하지 않다면 자연스럽게 활동력이 떨어지며 무력해지기 쉽죠. 신체 건강 또한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건강 관리의 삼박자를 모두 균형 있게 관리해야 합니다.
2. 정신 건강
정신적 건강은 현대에 들어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현대인은 누구나 정신질환을 하나 이상 갖고 있다고 할 정도로 정신 건강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정신, 심리 상담 등에 대해서도 과거에는 숨기려 하는 모습이 있었지만, 요즘은 당당하게 찾아가서 상담하는 등 인식도 바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라는 가장 큰 요소가 있기에 정신 건강은 꼭 지켜야 하겠습니다.
정신 건강을 지키는 10가지 수칙(대한신경정신의학회)
1. 긍정적으로 세상을 본다.
2. 감사하는 마음으로 산다.
3. 반갑게 마음이 담긴 인사를 한다.
4. 하루 세끼 맛있게 천천히 먹는다.
5.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
6. 누구라도 칭찬한다.
7. 약속시간에 여유 있게 가서 기다린다.
8. 일부러라도 웃는 표정을 짓는다.
9. 원칙대로 정직하게 산다.
10. 때로는 손해 볼 줄도 알아야 한다.
3. 사회적 건강
사회적 건강이란 사회적으로 자신의 일을 잘 수행하고, 사회적 인간관계가 좋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타인과 상호 작용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바로 사회적 건강인셈입니다.
◇ 인간관계의 건강함 - 가족, 친구, 동료와의 인간관계에 대한 건강함입니다. 상호 배려, 존중하고 소통이 잘되는 것이죠.
◇ 사회적 지지와 연결 - 우리는 일을 하면서 성취와 만족을 느끼고, 사회적으로 자신의 지위를 갖습니다. 취미나 관심사에 따라 그룹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 사회적으로 안정화된 시스템 - 이 항목은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작게는 지역적, 크게는 국가적, 세계적으로 우리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도 중요합니다. 주로 범죄 예방이나 안전사고 예방, 법규, 질서, 교육의 기회 등을 비롯하여 사회적인 복지요소들이 해당됩니다. 나아가 전염병, 전쟁 같은 국가적인 사건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회적으로 안정화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코로나19와 러-우, 중동전쟁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을 보면서, 사회적 건강은 개인만이 잘한다고 반드시 지켜지는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포함해 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합시다!
'일상이야기 > 건강정보, 습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정보]영양제 코엔자임큐텐(코큐텐, CoQ10)의 효능 살펴보기 (52) | 2023.11.20 |
---|---|
[건강정보] 감기에 좋은 생강?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51) | 2023.11.18 |
[건강정보]근육 경련, 종아리 허벅지만 생길까? 아니다. 하품하다가 턱에도 생길 수 있다. (55) | 2023.11.15 |
[건강정보] 겨울철 눈 관리, 건조해지는 눈 건강 지키는 생활 수칙 7가지 (59) | 2023.11.13 |
[건강정보]관절 영양제 성분으로 살펴보기,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MSM 등 (54) | 2023.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