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건강정보, 습관 이야기

[건강정보]미세플라스틱이 몸에 쌓인다? 생활 속 미세플라스틱

by 디노우하리 2023. 12. 4.
반응형

미세플라스틱은 5mm 이하의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의미합니다.

2014년 유엔환경계획(UNEP)에서는 미세플라스틱 오염을 전 세계 10대 환경문제 중 하나로 발표했을 정도로 심각한 환경 문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 일상생활 속에 깊숙하게 침투하고 있는 미세플라스틱은 환경뿐 아니라 우리 건강까지도 위협하고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 [Microplastics]
미세 플라스틱은 5mm 미만 크기의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말한다. 크기가 매우 작아 하수처리시설에 걸러지지 않고 바다와 강으로 그대로 유입되는데, 이를 물고기들이 먹이로 오인해 섭취하고 이를 결국 인간이 섭취하면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5mm 미만의 작은 플라스틱으로 처음부터 미세 플라스틱으로 제조되거나, 플라스틱 제품이 부서지면서 생성된다. 미세 플라스틱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치약·세정제·스크럽 등에 포함돼 있는데, 예컨대 150ml 제품에는 대략 280만 개의 미세 플라스틱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세 플라스틱은 너무 작아 하수처리시설에 걸러지지 않고, 바다와 강으로 그대로 유입된다. 예컨대  2015년 사이언스지에 실린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논문에 따르면, 2010년도에 바다로 유입된 플라스틱 쓰레기는 대략 480만~1,270만t이다. 이 플라스틱은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나일론 등이 포함된 석유화합물이기 때문에 오염 물질과 만나 새로운 환경 문제를 야기하게 되며, 또 버려진 플라스틱이 시간이 지나면서 미세 플라스틱으로 변하기도 한다. 2015년 영국에서 발표된 <해양 속 작은 플라스틱 쓰레기에 관한 국제 목록> 논문에 따르면, 바닷속에는 최소 15조~최대 51조의 미세 플라스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세 플라스틱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미세 플라스틱은 너무 작아서 하수처리시설에 걸러지지 않고, 바다와 강으로 그대로 유입됩니다. 미세 플라스틱을 먹이로 오인해 먹은 강 · 바다의 생물들을 결국 인간이 섭취하게 됩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에너지 할당 감소, 성장 등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세플라스틱은 뇌에도 영향을 미쳐 파킨슨 병을 유발 할 수 있는 것으로 발표도 되었습니다.(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 게재) 또한, 알츠하이머 치매도 미세플라스틱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국제 학술지 ‘분자 과학 국제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 게재)

이 같은 문제의 심각성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미세 플라스틱 사용을 규제하는 법안들이 통과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2015년 '마이크로비즈 청정해역 법안'이 통과되면서 물로 씻어내는 제품에 미세 플라스틱을 사용할 수 없도록 했으며, 스웨덴에서는 화장품에 미세 플라스틱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의 경우도 2017년 7월부터 미세 플라스틱을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 미세플라스틱

미세플라스틱은 비닐 봉투와 플라스틱 물병을 열고, 차를 운전하며 타이어가 마모되는 순간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발생합니다.

담배 

흡연자의 경우 담배 필터를 통해서 미세플라스틱을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담배 필터에 사용되는 솜처럼 생긴 섬유가

플라스틱이기 때문입니다. 이 섬유 가닥은 니코틴이나 타르를 걸러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미세플라스틱을 방출하기도 합니다. 

◇ 플라스틱 용기에 댐긴 생수, 특히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생수, 음료수는 제조나 보관 과정에서 용출된 미세플라스틱을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미세플라스틱 함유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일수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갑각류나 연체류

해양생물 중 갑각류나 연체류 등의 생물은 모래에서 작은 먹이를 걸러 먹으면서 미세플라스틱까지 함께 흡입합니다. 영국 헐요크 의대 연구팀이 2014~2020년에 이뤄진 미세플라스틱 오염 수준과 관련한 연구 50여 편을 메타분석한 결과, 오징어·홍합·굴의 미세플라스틱 함량이 0~10.5MPs/g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새우 등의 갑각류에는 0.1~8.6MPs/g, 어류에는 0~2.9MPs/g 들어 있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특히 해당 생물들의 내장에 많으므로 되도록 피하고 조리 전에 해감을 꼼꼼히 해야겠습니다.

◇ 일회용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의 원료는 합성섬유입니다. 그래서 여러 차례 재사용을 할수록 미세플라스틱을 흡입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덴탈마스크’라 불리는 일회용 마스크는 폴리프로필렌으로 이뤄진 부직포 3겹으로 만들어져 미세플라스틱을 방출하기 쉽습니다. 중국 과학원수생생물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N95 마스크를 제외한 모든 마스크는 걸러내는 대기오염물질의 양보다 방출하는 미세플라스틱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마스크 사용으로 인한 미세플라스틱 흡입량을 줄이려면 한 번 쓴 마스크는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 섬유유연제

오래가는 향기로 유명했던 섬유유연제. 미세플라스틱을 이용하여 향기의 지속성을 유지했던 제품으로 인하여 인기가 있었지만,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미세플라스틱이 있는 제품군은 점차 퇴출되고, 미세플라스틱 free 제품군이 많이 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세플라스틱이 함유된 제품은 남아있습니다.

◇ 주방 도마

주방의 도마 재질을 살펴보면, 나무 도마가 아니라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도마가 있습니다. 이때 플라스틱 도마에서 작은 플라스틱 조각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나무 도마도 나무조각이 나옵니다.) 도마에서 식재료를 손질하는데, 이때 미세플라스틱이 섞여서 음식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오래 사용하여 흠집이 많이 생긴 경우라면 더 많은 미세플라스틱이 섞여 들어갈 수 있으니, 도마의 선택에 신중해야겠습니다. 


생활 속에서 미세플라스틱을 최대한 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미세플라스틱이 배출되는 물건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