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건강정보, 습관 이야기

[건강정보]눈물의 기능, 감정의 배출과 스트레스 해소에는 도움이 되는 눈물

by 디노우하리 2023. 12. 6.
반응형

울면 눈물이 납니다. 

우는 것, 울음은 깊은 슬픔, 행복, 기쁨 등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을 자연스럽고 간단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고대 의사와 사상가들은 눈물을 흘리는 것이 정화 작용을 해서 사람을 깨끗하게 정화한다고 믿기도 했습니다. 현대에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울음(눈물)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습니다. 

너무 슬퍼도, 너무 행복해도, 너무 기뻐도, 심지어 하품하거나 자극을 받을 때도 나오는 눈물. 

사전적 의미의 눈물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눈물[tear]
육상에 사는 척추동물의 눈알 바깥 면의 위에 있는 눈물샘에서 나는 분비액이다.

눈알 바깥면의 위에 있는 눈물샘에서 나오는 분비물. 늘 조금씩 나와서 눈을 축이거나 이물질을 씻어 내는데, 자극이나 감동을 받으면 더 많이 나온다.
출처 : 어학사전, 지식백과

눈물은 눈을 보호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며, 감정의 배출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 됩니다. 

감정적으로 힘들고 슬플 때, 혼자서 실컷 울어본 사람이라면, 울고 난 뒤 가슴이 후련해졌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우는 것은 스트레스와 감정적 고통을 해소해주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슬픈 영화를 볼 때, 너무 기쁜 소식을 들었을 때 등, 이런 때에 감정이 북받친다고도 하며, 눈물이 나기도 하는데, 바로 이런 눈물이 카타르시스, 즉 감정의 배출과 정화 효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눈물이 속에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유해한 물질들이 눈물과 함께 배출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컷 울고 나면 한결 마음이 진정됩니다. 감정의 배출로 인해 눈물을 흘리면 부교감 신경이 동작해 마음의 안정과 숙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이러한 감정의 배출은 감정의 변화가 다양하며, 감수성이 풍부할수록 더 자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감수성이 풍부해져서, 드라마를 보며 눈물을 흘리는 중년 남성 사례도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눈물
자신의 감정의 배출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눈물

그 외에도 눈물은  눈의 이물질 세척과 영양 공급    외부 위험 으로부터 눈을 보호의 기능도 있습니다. 

반응형